세금 환급(Tax refund)

우뎅이 - 우리들의 덴마크 이야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편집]

세금 환급 관련 내용 정리

기본 정보[편집]

사례[편집]

- 2017.05 워홀 페이스북 발췌

저 참고로 거의 40프로 세금내고 세금환급도 하나도 받은거없습니다.
지금 이달말에 떠나서 세금 정리중인데.
Skat에서는 세금 환급 해줄거 없다고 하고 외국인노동자고 자시고..
Feriepenge(홀리데이페이) 은 cpr반납날 nemkonto통해서 한국계좌로 준다고 하고 금액도 번돈에 12.5프로긴한데 그거마자도 세금 때면 8.5프로정도 됩니다.
소셜시큐리티(미국기준)은 Skat에서는 일하는 회사한테 연락해야 pension가져갈수잇다고 하고
그냥 한마디로 여긴 미국보다 세금도 많이 내고 환급도 받기 쉽지않고 일처리도 엄청나게 느립니다..
그냥 케바케겟지만 마음 편히 오시는게 좋을겁니다 그래도 월급은 많이 주긴한데 세금때면 뉴욕이랑 다를게 없네요 셰프 기준으로.
아 그리고 전 참고로 워홀이 아니고 워크퍼밋이라 많이 다를수도 잇을수도
- 2017.05 워홀 페이스북 발췌

16년7월~11월 3개월 일하면서 세금 기본세율까지 46퍼였나? 이정도 낸것같아요
11월에 덴마크떠나면서 SKAT에 뭐신청하닌깐
4월에 환급 90만원정도 받았어요

참고로 덴마크에서 일할 때 월10,000DKK수입기준입니다
- 2016.10 워홀 페이스북 발췌.

덴마크는 CPR 넘버를 발급받게 되면 개인 고유 세금정보가 생성 됩니다. 
그래서 자신이 일하는 직장에 자신의 CPR 넘버를 연동하게 되면 샐러리를 받을때 그 세금 정보를 한번 거쳐서 자동으로 세금이 납부가 되지요.

처음 생성될때에는 50~55퍼센트로 생성되지만 워홀러들의 평균임금은 35퍼센트 정도 세금을 납부하는게 맞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 직장을 구한후 인터네셔널 하우스나 세금청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세율을 다시 재수정 하지요.

비슷한 원리입니다. 
세금을 환급 받기위해선 우선적으로 해야할 절차가 있습니다. 

귀국하기전 담당 코뮨 또는 웹사이트에서 CPR 반납(정확히는 한국으로 주소이전)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그러고나면 기재한 귀국일에 맞춰서 주소이전이 픽스 되는데요. 
이때 반납할 CPR 넘버에 연동된 Nem ID 와 은행계좌는 사라지지 않습니다만 그 안의 +세금정보가 수정+이 됩니다. 

정확히 얼마나 세율이 줄어드는지 지금으로썬 확인이 불가능 합니다만 덴마크에서 정착하기 위해 냈던(연금이라던지) 부분들이 제외된 세율이 픽스됩니다. 
그러면 기존에 냈던 세금들이 초과납부가 되고 그 부분을 Nem ID에 등록된 계좌로 매년 3월 덴마크 세금 정산때 자동으로 송금이 되는 방식입니다. 

허나 이 부분도 주소이전후 Skat에 이메일 혹은 전화로 요청하면 3주정도의 소요기간을 거쳐 바로 송금해줍니다. 
휴가비와 더불어 세금환급도 한국계좌로 바로 송금 받을수 있습니다. 
이는 Nem ID 에 연동된 계좌를 한국계좌로 바꾸면 되는데요 이 방법은 아토님의 블로그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아토님 블로그에 보면 귀국할때 스캇에 어떤 서류를 제출하는 것에 대한 포스팅이 있는데요. 
그것과 이것이 같은 프로세스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많은 워홀러분들이 궁금해하시고 아직까지 제대로 정보가 기재되어 있지않아 제가 지금까지 알아본 정보를 공유합니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는데 워홀오신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겠네요. 
생활하시다보면 금방 이해하실겁니다. 

현재 저는 귀국후 세금 환급을 받는 중이고 3주후에 어느정도 환급이 됬는지 또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모든 워홀러분들의 성공적인 워홀을 바랍니다 😆
- 2016.10 워홀 페이스북 발췌

2015년1월부터2016년까지 워홀비자로 있었던 사람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Skat에서 세율 재설정 후, 세금을 36프로보다 훨씬 적게 냈었어요(뒤늦게 확인). 
그래서 반대로 4월에 떠날때 반대로 세금 더 토하고 출국 했습니다^^; 
세율 재수정하시는거 조심하셔야 할 거 같아요.

Holiday Fee는 두번 걸쳐서 들어왔고 9개월동안 일해서 7931 kr 정도 CPR 번호 반납하고 받았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덴마크 떠나와서 세금 Skat으로 6월쯤에 다시 돈 넣었구요. 
그 금액은 한 600kr 조금 넘었고 문의해보니 제가 세금을 좀 널 내고 있었단걸 알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