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 홀리데이 비자(Working Holiday Visa)

우뎅이 - 우리들의 덴마크 이야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편집]

덴마크 워킹 홀리데이 비자 소개

참여자 현황[편집]

우리 국민 참가 현황[1]

국가명 체결일 모집시기 모집인원 연도별 참가 현황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덴마크 2010년 10월 수시접수 제한없음 36 68 60 79 71

비자[편집]

각국의 워킹 홀리데이 비자 내용은 대부분 대동소이하지만 하나씩 정말 중요한 부분들이 서로 다른 경우들이 많다. 예를 들어, 덴마크의 경우는 같은 회사에서 계속 근무를 할 수 있지만 최장 근무 가능 기간은 12개월이 아니라 9개월 까지이다.

협정국[편집]

2015.06 기준, 덴마크와 워킹 홀리데이 협정이 이뤄진 나라는 다음과 같다.[2]

아르헨티나
호주
캐나다
칠레
일본
뉴질랜드
대한민국

비자 내용 원문[3][편집]

South Korean citizens
In order to be granted a working holiday residence permit, you must meet the following conditions:

    You must be a South Korean citizen primarily residing in South Korea at the time of application.
    The main purpose of your stay must be holiday.
    You must be between the ages of 18 and 30 at the time of application (both years included).
    You may not be accompanied by family members.
    You may not have already held a Danish residence permit under the working holiday programme.
    You must have a valid passport.
    You must have a return ticket or sufficient funds to buy one.
    You must have sufficient funds to pay for food and lodging during the initial part of your stay in Denmark, equal to DKK 15,000.
    You must have health insurance which includes coverage for hospital stays, to the extent that this is not covered by the Danish National Health Insurance.

You are allowed to study or take a training course for a maximum of six months without having to apply for a special permission.

You are allowed to work for a maximum of nine months during a 12-month stay. You may not take permanent employment. 

안내서에 의한 주요 내용[편집]

  • 비자 신청일 기준 만 18 이상 30세 이하 이어야 한다.(한국 나이 19살 이상 31살 이하) 만 나이 계산기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정확함.(만 나이 기준, 18세, 30세 모두 포함)
  • 오직 본인만 신청이 가능하다.
  • 최장 9개월 까지만 근무가 가능하다.
  • 최장 12개월 까지 거주가 가능하다.

비자 기간[편집]

발급되는 비자는 최대 12개월 동안 거주가 가능하며, 최대 9개월까지 직장에서 근무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언제나 유효기간 1년짜리 비자가 발급되는 것은 아니다. 경우와 상황에 따라서 10개월, 6개월 혹은 그 이하 유효기간의 비자가 발급될 수도 있다. 실제로 3개월짜리 워홀 비자가 발급된 경우가 있었다.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 워홀 비자의 기간은 무조건 1년짜리 기간이 아니다.
- 발급되는 워홀 비자의 기간은 비자를 신청한 기간과 신청시에 제출한 보험의 유효기간에 의해 좌우된다.

예를들어 최대기간인 1년으로 비자를 신청했다고 하더라도, 만약 신청시 제출한 보험의 기간이 6 개월만 남아있는 상태라면, 6개월짜리 유효기간의 워홀 비자가 발급되게 된다. 이후, 비자를 연장하고자 한다해도, 연장 기간을 포함하는 보험이 필요하게 된다.

2017.01

제가 비자 연장글을 그 사이트에서 보게 되었는데 출처가 없어서 어떤분이 적엇는지 모르겟어서 ㅠ 알면 좀 묻고싶어서 이렇게 메일을 보냅니다...
제가 입국온지는 7일차이고 입국해서 알게된게 제 워킹지가 10월~1월까지 3개월까지만 신청되어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보험증명서가 3개월치만 날라와잇다고 그렇게 된거같은데 이걸 정말 해결하지못해서 저의 새하얀 눈에는 실핏줄이 가득차고 갓 30에 머리털들이 실종 될 지경입니다...

워홀 비자 연장[편집]

워킹홀리데이 비자 발급 후 덴마크 입국이 늦어졌거나, 비자가 1년 미만으로 발급이 된 경우, 최대 1년 까지(기존 체류기간 포함) 연장이 가능하다.

  • 1년 거주 비자를 추가로 발급받는 것이 아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체류 기간이 1년 미만이 되는 경우에만 연장이 되는 것이다.
  • http://cafe.naver.com/woholfriends/13697 - [덴마크 초코우유] 덴마크 워킹홀리데이 12개월 내(內)에서 거주기간 연장하기
2017.03 - 페이스북 워홀 페이지 발췌.

[덴마크 워킹홀리데이 12개월 내(內)에서 거주기간 연장하기]

안녕하세요?
최근에 거주기간이 연장되어서 공유해요.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덴마크에 최대 12개월 동안 거주할 수 있잖아요.
하지만 저는 출국시기를 미루면서 최대 6개월 동안만 지낼 수 있었어요. 저와 같은 상황에 놓인 분들을 종종 봤어요. 신청했으나 '보류'라는 이야기도 얼핏 들었고.. 3개월 가량 걸린다고도 하고.. 조금 불안했거든요.

제가 한국에서 비자를 신청할 때, 출국 예정일을 6월로 두었다가 실제로는 10월에 입국했어요. 4개월 가량 늦어진거죠. 이미 아시겠지만, 거주기간은 보험기간과 출국 예정일을 고려하여 주어지잖아요.
그래서 연장하기 위해 이민국에 아래와 같이 서류를 제출했습니다.
(보험기간은 한국에서 이미 조정했었어요! 보험 해약 후 재가입했어요.)

- WH1 양식 (이민국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작성 후 인쇄해갔는데요. 우리 워홀 신청할 때 양식과 같아요. 이민국에 있는 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어요.)
- 비자 승인 레터 또는 핑크카드 (저는 생체등록 후 핑크카드 수령은 못한 상태여서 레터만 가지고 갔어요.)
- 체류기간에 상응하는 보험증서 (영문)
- 귀국 항공권
- 여권
- 여권 복사본 (겉면을 포함한 모든 페이지의 컬러 복사본)

위 내용은 "우뎅이"(udeni.com)를 참고했어요.

그리고 연장 '신청'을 할 수 있는 기간이 비자 승인 레터 뒷부분에 기재되어 있어요. 저의 경우는 2월부터 3개월이었어요.
참고로 여기에서 필요로 하지 않았던 것은 CPR, 잔액 증명서였고요. 이민국 홈페이지에서 방문 시각을 예약 후, SMS를 받았어요.
그리고 약 한 달 후, 사진과 같이 거주기간 연장에 대한 비자 승인 레터를 우편으로 받았습니다. (2월 20일 신청 후 3월 22일 수령)

사실 저는 제 거주기간이 금년 5월 초까지였기 때문에, 소요기간이 3개월이라는 담당자의 말에 걱정했었거든요. 다행히 그 전에 나왔어요. ㅎㅎ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신청하고 받았던 날까지의 기간을 참고해보셔요.
2015.11 - 워홀 페이스북 발췌

워홀비자 연장(최장 12개월 안에서) 관련 정보글

아마 거의 워홀비자를 1년 끊어서 오시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있습니다.
이 글은 워홀비자 연장에 관한 글이구요, 당연히 맥시멈 1년 안에서 연장하는 경우입니다.

저의 경우는 바보같이 2월부터 9월까지만 신청하고 여기가 좋아져서 더 있기위해 내년 1월까지 연장신청을 하고 왔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WH1 양식(우리가 올 때 썼던 그 양식, 대신 연장하는 칸에 체크)
Case Number (생체등록 뒤 발급되는 핑크카드, 없으면 즉석에서 같이 해줌)
귀국 항공권 'OR' 그에 상응하는 충분한 금액이 들어있는 계좌 잔고 증명서
체류기간에 상응하는 보험증서(영문)
여권 커버포함 전체 컬러 복사본
원본 여권

이 정도가 있네요. 한국인 기준 15000KR에 상응하는 잔고증명은 필요 없고 또한 서류 제출 시 발생하는 등록비용도 없습니다. 
위치는 생체등록 하는 Njalsgade 72C (Copenhagen citizen Centre) 이구요. 얘네 금요일에 노니까 월~목 사이에 가셔야 합니다. 
오전만 하는 날도 있으니 되도록 그냥 오전에 가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개월 정도 걸리고 모든 서류가 통과되면 그 쪽에서 WH1 양식 2~4 페이지를 복사해서 가지고 있으라고 줍니다.

물론 그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그냥 1년 맥시멈으로 끊고 오세요. 
우프로 돈 안들이고 있을 수 있는 방법도 있고... 어딜가나 죽으라는 법은 없는 듯 합니다.

비자 전환[편집]

다른 비자로의 비자 전환이 가능하다. 워홀 비자를 가지고 있다고 특별한 결격 사유가 생기는 것은 아니며, 각각의 비자에서 요청하는 조건을 만족하면 바로 비자 전환이 가능하다.

즉, 워홀 비자로 덴마크 체류 -> 다른 비자로 전환 -> 계속 덴마크 체류 가 가능하다.

자세한 비자 내용은 분류:비자 항목을 참고하자.

비자 특징[편집]

  • 평생 1회에 한해 발급 가능(타국 워킹 홀리데이 비자는 상관없음)
  • 한국에서는 주한 노르웨이 대사관에서 신청 가능
  • 덴마크 현지에서도 신청가능
  • 입국유효기간 : 비자신청서에 기입한 본인 입국 시기를 고려하여 덴마크 이민국에서 입국 유효기간을 비자에 명시함.
  • 체류기간 : 덴마크 워킹 홀리데이 비자 시작일로부터 최대 12개월. 비자 신청서에 본인이 기입한 예상 체류기간과 보험적용기간을 충분히 고려하여 이민국에서 결정함
  • 어학연수 : 체류기간 중 최대 6개월 어학연수 가능
  • 취업조건 : 업종 제한이 없으며, 최장 9개월간의 취업 가능
  • 구직기간 : 정해진 구직 기간은 없다. 워홀 기간 내내 무직으로 있어도 무방하다.
  •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덴마크 현지에서 관광비자나 학생비자로 전환 불가
  • 덴마크 입국 후 비자유효기간 동안 입/출국이 자유로운 복수비자

비자 신청[편집]

덴마크 워킹 홀리데이 공식 비자 신청 관련 정보는 이곳[4]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청 기간[편집]

정해진 신청 기간이 없다. 상시 접수이며, 연중 어느 때라도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방법[편집]

국내 신청[편집]

원래는 주한 스웨덴 대사관에서 업무를 수행했으나, 2015.01.01 이후, 주한 노르웨이/덴마크 비자 접수관에서 덴마크 워킹 홀리데이 비자 신청을 접수 받는다.[5]

  • 수수료
비자 접수관을 통해서 비자를 접수할 경우, 수수료가 있다.
2015.01 이후, 주한 노르웨이/덴마크 비자 접수관으로 업무가 이전되면서 비자 수수료가 올랐다. 비자 신청 수수료는 (530,000원 + 37,000원) 이며 현금으로만 결재가 가능하다(카드/계좌이체 불가).

주한 노르웨이/덴마크 비자 접수관

월~금 : 9:00 - 13:00, 14:00-16:00
  • 서울특별시 중구 소월로 10 단암빌딩 5층
지도를 불러오는 중...

현지 신청[편집]

덴마크 현지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덴마크에 여행비자로 머물면서 비자를 진행해도 된다고 한다.

하지만 무비자 여행비자의 기간이 최대 90일까지이고, 워킹 홀리데이 비자 처리 기간이 최대 90일이므로, 만약 현지에서 워킹 홀리데이 비자를 신청한다면 남은 여행비자 기간에 유의해야 한다.

  • 수수료
무료. 별도의 접수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다.

후기

2016.10 - 페이스북 발췌
저는 원래학생비자로 있었긴했는데,
학생비자 끝난다음 90일 무비자 중 몇일남은상태일때 현지 이민국에서 비자신청했었어요! 신청하고 한달반정도 뒤에 비자 나왔습니당
- 혹시, 워홀 비자 발급 비용으로 얼마 내셨는지 여쭤도 될까요? :)
- 학생비자때 cpr도 다 했어서그런지 무료였습니다:)

온라인 신청[편집]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무료로 접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반드시 서류 접수 후 14일 이내로 biometrics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biometrics 등록이 가능한 곳이 없기 때문에 서류 접수 후, 여행비자 상태로 덴마크에 입국한 뒤 등록을 하거나 등록이 가능한 다른 곳을 알아보고 진행해야만 한다.

다음의 순서로 진행하면 된다.

- 덴마크 워킹 홀리데이 인터넷 접수 페이지 접속

https://www.nyidanmark.dk/en-us/forms/guide_to_online_application.htm

- Danish residence permit -> Working Holiday 클릭 후, WH1 서류 양식 작성 - 요청하는 모든 서류 첨부 후, 최종 접수. - 서류 접수 신청 후 14일 이내로 biometrics 등록.

우리나라에서는 biometrics 를 등록할 수 있는 곳이 없다.
따라서 접수 후 14일 이내로 덴마크에 도착해서 biometrics를 등록하거나 biometrics 등록 가능한 타국(ex. 스웨덴/노르웨이 - 확실치 않음)에서 등록해야 한다.

- 덴마크 및 다른 나라에서 체류하면서 비자 승인을 기다린다.

  • 수수료
무료. 별도의 접수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다.

후기

2017.03 덴마크 워홀 페이스북 페이지 발췌.

[워홀 비자 온라인 신청 후기] 

온라인으로 신청하신 분들이 많이 안계셔서 간단히 후기 올립니다.

덴마크 워홀 신청 페이지에서 온라인 지원 완료 2월 12일 
코펜하겐에서 지문등록 2월 15일 (온라인으로 방문 예약 필요)
비자 발급일 3월 27일

비자가 이메일로 오는 것 같아서 코펜하겐 찍고 노르웨이에서 지내면서 기다렸는데 전화해보니 우편발송만 된다고 하네요. 
전 운좋게 코펜하겐에 미리 집을 구해놓아서 그 주소로 발송부탁을 했네요. 참고하세요!

후기

2016.10 덴마크 워홀 페이스북 페이지 발췌.

안녕하세요 :) 예전에 온라인 워홀 신청 관련해서 문의했었는데요, 오늘 오전에 최종으로 비자퍼밋 메일 받았습니다. 
제 경우는 출국 전에 맡았던 일이 바쁜 프로젝트여서 인터뷰 시간 내기가 어려웠었고, 50만원 육박하는 수수료 이 두가지가 합쳐져서 온라인 지원으로 돌렸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받은 케이스가 없는 것 같아 글 올립니다. :)

1. 온라인 신청의 경우 10MB 이내의 용량으로 모든 파일을 제출해야 합니다. (여권 사본의 경우 용량 줄이기를 몇번했네요)
2. 온라인 최종 신청 후 14일 이내로 biometrics를 등록해야하는데요, 한국에는 이 시스템을 할 곳이 없어서 온라인 지원 후 모든 과정을 한국에서 진행하는 게 불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지원>합격하신 분들은 덴마크 와서 등록하는걸로 알고있고요! 
3. 저의 경우 노르웨이로 일찍 출국하게 되어서 노르웨이에 있는 덴마크 대사관에 급하게 메일로 문의했고, 가능할 거라는 대답에 인터뷰 시간을 잡았습니다. 
4. 제가 biometris를 등록한 건 사실 온라인 지원 후 3주 뒤 정도였는데, 별 말 없이 넘어가서 다행이지만..아무래도 가장 좋은 건 14일 이내로 등록하는 것 같습니다. 약 25만원정도 들었습니다. 
5. 9월 13일 온라인 신청 / 10월 4일 biometrics 등록 / 오늘 메일 받기까지 한달 좀 넘게 걸렸어요.

온라인 신청하시고 그냥 기다리시면 비자 진행이 안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biometrics 정보가 넘어와야지 최종적으로 서류 검토가 진행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예외적인 케이스지만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격 요건[편집]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 대한민국 시민권을 소지하면서 주 삶의 터전이 대한민국이며, 신청 시 한국에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실제 거주의 의미가 아닌, 대한민국에 주소지가 있는 상태를 의미).
  • 만약 이미 덴마크에 합법적으로 거주를 하고 있는 상태라면(ex. 학생비자), 덴마크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 Normally, you must have obtained a residence permit before entering Denmark. 
- You can submit your application in your country of origin (or in the country where you have resided legally for the past three months). 
- In certain cases, it is possible to submit an application in Denmark, but this depends on your grounds for being in the country.

- Generally, you cannot submit an application for a residence permit after entering Denmark. 
- However, if you have originally been granted a residence permit on grounds other than working holiday, then you can submit the application in Denmark.
  • 체류의 주목적이 관광인 자
  • 사증 신청 시 만 18세 이상 30세 이하인 자
  • 부양가족을 동반하지 않은 자
  • 이전에 덴마크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자(다른 나라 워홀 참여 여부는 상관없다)
  • 유효한 여권을 소지한 자
  • 왕복항공권을 소지한 자 (없을 경우 이에 상응하는 금액이 은행계좌에 있어야 함)
  • 일정기간 체류할 수 있는 경비를 소지한 자 (DKK 15,000 상당의 금액)
은행계좌는 반드시 본인의 이름으로 되어 있어야 함. 은행계좌의 이름은 여권과 동일해야 함 (띄어쓰기 주의)
  • 의료보험을 소지한 자 (입원비를 보상할 수 있어야 함)

쿼터 제한[편집]

특별한 쿼터 제한이 없다. 무제한이다.

작성 서류[편집]

  • 비자 신청서 (Application for residence and work permit for Working Holiday) 2부[6].
내용 작성은 컴퓨터, 자필 모두 가능, 단 서명은 자필로 작성
  • 여권 원본 및 복사본(모든 페이지 및 여권 cover 포함) 각 2부
여권 원본은 신청 당일 본인에게 돌려줌
여권의 겉 표지 부터, 비자 도장이 찍혀있는 페이지, 비자 도장이 없는 빈페이지 모두 복사가 되어야 한다.
  • 여권용 칼라 사진 2매 (35mm x 45mm, 얼굴길이 = 30mm~36mm)
사진에 하얀 테두리 없애기
하얀색 배경화면
카메라를 정면으로 응시하고, 스캐닝이 가능한 사진이어야 함
  • 영문 은행잔고증명서 2부 (DKK 15,000 상당의 금액)
잔고증명서에 표기된 통화는 DDK 또는 EUR/USD 이어야 함
은행계좌는 반드시 본인의 이름으로 되어 있어야 함. 은행계좌 이름은 본인의 여권과 동일해야 함 (띄어쓰기 주의)
환율에 대한 문의는 신청자 본인의 해당 거래은행으로 직접 문의
  • 영문 보험증권 원본/사본 각 1부
대사관에서 인정하는 보험회사는 없으며 덴마크에서 체류동안 의료 및 입원비를 보장하는 보험에 가입
본인이 희망하는 워홀 체류기간 전체를 보장할 수 있어야 함
보험증권에는 본국송환 비용에 관한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 영문 항공권 예약증 2부 (없을 경우 이에 상응하는 금액이 은행계좌에 있어야 함)
항공권 없이 워홀 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항공권을 끊을 수 있는 금액을 추가로 은행에 입금한 뒤 잔고 증명서를 끊으면 된다.
즉, 대략 100 만원 ~ 150 만원 정도의 금액을 추가로 은행잔고에 입금한 뒤, 잔고 증명서를 끊으면 된다.

보험[편집]

덴마크 워킹 홀리데이 신청시, 보험은 필수이다.

  • 어시스트 카드
http://www.assistcard.co.kr
워킹 홀리데이 참여자를 위한 보험이다. 워홀 신청시 요구되는 모든 조건을 충족하며, 가입이 쉽고 간단하다.
다른 보험사들에 비해 약간 비싸다.
자세한 등록 방법 이곳[7]을 참조하자.
  • 삼성생명
따로 워킹 홀리데이를 위한 보험은 없다. 또한 비자 발급 시까지 최장 3개월을 기다려야 하는 덴마크 워홀 특성상, 날짜를 맞추기 위해서는 별도의 문의가 필요하다.
  • 동부화재
  • bupa
http://www.bupa-intl.com/
덴마크 현지에서 워킹 홀리데이를 신청할 경우, 선택할 수 있는 보험회사이다.
보험 가격은 약 560유로(약 72만원)

비자 면접(인터뷰)[편집]

비자를 접수하면 곧바로 영어 인터뷰가 진행된다.

1:1 면담 형식으로 이뤄지며, 영어로 면접이 진행되지만 크게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질문들은 간단하게 대답할 수 있는 단답형 질문들이며, 주로 서류에 있는 내용이 사실인지/아닌지를 묻는 내용들이다.

영어가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한국어로 진행을 하기도 한다고 한다.

저는 영어로 물어보고 잘 못 알아들으니까 한국어로 다시 얘기해줬어요. 
근데 아는동생이 저보고 한주 지나서 비자신청 하러갔는데 아예 한국어로만 물어봤다고 하더라구요
- 덴마크 워홀 모임 페이스북 발췌

주의 사항[편집]

  • 신청자 본인이 직접 방문 접수
  • 모든 서류는 영문으로 준비해야 한다.
  • 여권, 보험증은 사본과 대조한 후 돌려드리며 주한 노르웨이 대사관에서 보관하지 않음
  • 신청시 제출한 여권(원본)은 비자 신청하고 넉넉잡아 한달 이내로 등기로 발송받게 된다(보통 약 일주일 내외).
  • 서류 접수 후 결과가 통보되기까지는 평균 2~3개월 정도 소요되나 덴마크 노동청 일정에 따라 더 오래 지연될 수 있음(현지 수령일 기준 3개월이다. 한국에서의 비자 작성시점과는 상관이 없다)
  • 워킹홀리데이 체류허가증 (Residence and work permit as Working Holiday)에 명시된 체류가능 기간을 준수

비자 신청후[편집]

비자 신청 후, 비자를 받기까지 최대 3개월 정도 시간이 걸린다.

비자가 나오기까지 걸리는 기간은 전부 다 다르며, 언제 받을 수 있을지 알 수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1달 이내로 비자를 발급받지만, 3개월만에 비자를 받는 경우도 있기에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한다. 3개월만에 비자를 받는 경우에도 제출한 서류에 대한 추가 내용 증명을 요청하는 경우나, 특별한 확인을 요구하는 경우가 아니었다. 단지 비자가 늦게 발급이 될 뿐이었다.

비자 접수 확인[편집]

전화 확인[편집]

노르웨이 비자 접수 창구에 전화를 걸어 비자 접수를 확인할 수 있다.

070 4044 0599(국외에서 전화시 : +82 70 4044 0599)
월 ~ 금. 09:00 – 13:00 시, 14:00 – 16:00시(지정 공휴일 제외)

덴마크에서 워홀 비자를 담당하는 곳에 직접 전화를 걸어서 확인할 수도 있다. 덴마크에서 워킹 홀리데이 비자를 담당하는 기관은 이민성이 아닌, 덴마크 노동청이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 정상 접수 및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을 하면 된다. 영어 안내 메뉴(9번)를 선택 하면 담당자와 통화가 된다. 조회 요청시, 케이스 넘버를 물어보는데 아직 케이스 넘버가 없는 대신 자신의 이름과 생년월일, 국적(여권과 동일한)으로 조회를 부탁하면 조회가 된다.

The Danish Agency for Labour Market and Recruitment(+45 72 14 20 04)

인터넷 확인[편집]

인터넷으로 비자 접수 및 진행 상황 확인이 가능하다. 아래의 링크 주소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http://www.vfsglobal.com/norway/southkorea/

잘못된 이메일 주소를 적었을 경우[편집]

비자 신청시, 이메일 주소를 잘못 적었을 경우, 당연하겠지만, 비자 발급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

이런 경우, 대사관에서 연락이 오거나, 본인이 직접 연락을 해서 이메일 정보를 수정이 가능하다.

2017.1. 워홀 페이스북 발췌.

안녕하세요. 
제 경우는 아닌데, 같이 신청했던 친구가 같은 경우 였어요! 

친구랑 저랑 비자 신청을 같은날에 했는데, 저 한테는 메일이 날라왔는데 친구한테는 메일이 안 와서 이상하다 생각하고 따로 연락은 안 했었는데, 
비자 승인이 난 날에 친구한테 전화가 와서 메일주소가 잘 못 된것 같은데 다시 알려달라는 전화가 왔더라구요! 

그래서 메일주소 다시 알려주니까 바로 승인 메일 왔어요. 

아마 **씨도, 그 쪽에서 승인메일 보낼때 다시 연락이 올거애요! 

조금이라도 걱정이 덜어졌으면 하네요😄 

출국 준비 잘 하시구요, 덴마크 도착해서 무사히 타지 생활 하길 바랄게요. 
좋은하루 보내세요

우선 입국[편집]

비자 발급 방식은 비자 신청시 등록한 주소와 이메일로 비자가 전송되는 방식이다. 여기서 말하는 비자란, 단순한 서류이다.

등록한 이메일로 서류 파일(PDF파일)을 전송하고 집주소로 해당 파일을 출력한 내용을 보내준다. 즉, 집으로 전송된 비자를 못받거나, 잃어버려도 메일로 전송된 pdf 파일로 다시 출력하면 된다.

때문의 다음의 방식을 이용하는 워홀러들도 있다. 다만, 추가 서류가 필요하거나 할 경우를 대비해 조심하도록 하자.

  • 덴마크는 쉥겐 조약에 의해 대한민국 여권 소지자는 3개월동안 무비자로 거주가 가능하다.
  • 덴마크 워킹 홀리데이 비자 승인까지는 최장 3개월이 소요된다.(현지 수령일 기준 3개월이다. 한국에서의 비자 작성시점과는 상관이 없다)
  • 덴마크 워킹 홀리데이 비자는 프린터로 출력이 가능하다.
  •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다면 미리 덴마크로 가서 지내면서 워킹 홀리데이 비자를 기다린다.

우선 입국 관련[편집]

우선 입국시, 덴마크 Out 티켓이 필요한지 여부에 대해 이야기가 많다.

결론적으로 편도 무비자 입국은 당연히 가능하다. 하지만 출국 심사때 까다롭게 이야기한다.

아직까지는 입국 거부를 당했다는 사례를 못 들어봤지만, 위험은 있는 것 같다. 아직까지 누구도 명쾌한 답을 주는 경우는 없다. 결국은 리스크를 안고 입국할 것인지, 아닐지 같은 선택의 문제이다.

사례: 티켓 필요

2016.07. 덴마크 워홀 페이스북 내용 발췌.

2주전, 인천공항에서 독일 푸프행 티켓 발권위해 여권제시하고 티켓 주세요 하니깐, (티켓은 1년전 한국 복귀위해 왕복으로 끊어놓은 리턴행 티켓이지요), 

님 비자도 없고 돌아오는 티켓도 없이 그냥 나가겠다구요? 저희 그럼 티켓 못드려요...하더라구요.
(루프트한자 항공) 비자야 독일워킹이 있었지만 만료된지가 1년이 되가서 효력이 없고 ,영주권 또한 없으니..

그래서 제가 어떻게 해야되요? 
물으니 유럽 도착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쉥겐조약 비가입 국가로 출국하는 티켓을 하나 끊어 오래요. 
그럼 발권해주겠다고. 제일 비싼 티켓 끊으면 환불또한 자유로우니 사람들 많이하는 영국행 알아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거 스카이스캐너 키고서 라이언 에어인가? 
독일 프랑크푸르트한(허브 공항이 아닙니다) 지방공항에서 런던 근교 떨어지는 티켓이 25유로인가 편도로 있길레 
그거 얼른 결제해서 메일로 온거 보여주고 티켓 발권받을수 있었습니다. 

제가 아마 시간 촉박하게 갔다면 비행기 놓쳤을수도..

그런데 무슨 비자만 있으면 괜찮은가봐요. 
저도 독일 처음 출국때 비자 받은상태로 편도행만 끊어서 잘 나갔습니다.

사례: 티켓 필요

2016.07. 덴마크 워홀 페이스북 내용 발췌.

편도 티켓으로 덴마크에 들어올시에는 무비자 불법 장기체류에 가능성을 두고 경유하는 나라마다 검사 수위가 다릅니다. 

왕복티켓이 있다고 하면 워홀 비자 발급 여부를 떠나 90일 무비자 여행비자 체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객으로도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편도티켓이면 난민의 불법유입을 막기위해 심사가 까다로워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다른 분들이 말처럼 워홀비자신청에 대한 서류만 있으면 한국인으로 입국심사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경유하는 곳에서 통과되면 덴마크 입국심사는 생각보다 수월하게 이루어집니다.

사례: 티켓 불필요

2016.08. 덴마크 워홀 페이스북 내용 발췌.

가기 전까지 여기저기 물었을 때 리턴티켓이나 제 3국 아웃 티켓이라도 준비할 생각을 하라고 하더군요. 
지난 7월 31일 덴마크로 편도 입국했습니다. 
중국남방항공 이용했으며 중국, 네덜란드 경유했고요. 출국시에만 어떤 이유(공부하러 가는건지 워홀인지)로 가는지 묻고 경유지 심사시 어떤것도 묻지 않았습니다. 
덴마크에서는 심사장 없이 나왔고요. 
혹시 몰라 잔액증명서, 비자신청 영수증 다 챙겨갔는데 필요없었습니다ㅠㅠ 
김포공항서 중국인들이 너무 많고 곧 출국 시간이 다가오고 있어 바빠 더이상 묻지 않은 것 같기도 합니다.

사례: 티켓 불필요

2016.11 - 지인 경험담

2016.11 경 무비자 편도 행으로 덴마크 입국함. 인천 공항 출국시 항공사 직원이 리턴 티켓과 관련하여 각서를 써줄 것을 요청함.

- 리턴 티켓이 없었을 때 강제 귀국 조치 당할 수도 있음.
- 위 내용을 고지 받았으며 이후 생기는 모든 문제는 항공사와 무관하며 이의 제기를 할 수 없음.
과 같은 내용의 각서를 작성함.

이후 덴마크 입국 심사에서 체류기간(최대 3개월이라고 말함) 확인 후, 아무런 문제없이 입국함.

추천 준비물[편집]

덴마크에서의 생활비는 정말 비싸다. 한국에서 준비해오지 않았다면 결국은 덴마크에서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며 대처할 수 밖에 없다. 최소한 다음 항목들은 준비해서 오는 것을 추천한다.

아래 항목을 참조하자.

덴마크 입국 후[편집]

초기 정착 금액[편집]

워홀러 대부분 300 ~ 500 만원 정도로 가지고 오는 것 같다.

300 만원의 경우는 많이 빠듯하고, 500만원 경우는 조금 괜찮은 정도.

무엇보다도 렌트비가 많이 빠져나가는데, 집구하기 에서 렌트비 정보를 확인하도록 하자.

생체 정보 등록[편집]

생체 등록(Registration biometric)

주소 등록[편집]

가급적 빨리 주소를 등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덴마크 입국 후, 약 4개월 정도 뒤에 주소를 등록하려 한다면 코뮨에서 추가 서류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 아래 항목을 참조하자.

워킹 홀리데이 종료 시[편집]

덴마크 워킹 홀리데이를 종료하고 한국으로 돌아갈 때, 해야할 일 들이 몇가지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자.

퇴사 요청[편집]

당연하겠지만, 직장이 있다면 매니저에게 일을 그만둔다고 이야기하자. 서로가 웃는 얼굴로 인사할 수 있도록 약 한달 전에는 이야기를 하도록 하자.

주소 해지하기[편집]

덴마크에 등록된 주소를 해지해야 한다.

  • http://blog.naver.com/jongien/220345073950
  • 깜박하고 CPR 을 해지하지 않고 그냥 덴마크를 떠나게되면, 덴마크 행정국에서 연락을 받게된다. 이 경우, 담당 코뮨에 이메일로 CPR해지를 요청하면 답변과 함께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지를 안내받게 된다..

우편주소 변경[편집]

만약을 위해서 우편주소를 변경해두자. 혹시라도 덴마크를 떠난 후에 도착되는 편지나 우편물이 있을 수 있다.

CPR 번호 및 Yellow card 반납[편집]

CPR번호 및 Yellow card 를 반납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자.

집/방 임대 종료[편집]

You most likely paid a deposit if you rented an apartment or a house. Please remember that you will be reimbursed the deposit minus any possible expenses spent on the flat when you move. Take a close look at the contract in order to make sure that you leave the house or apartment accordingly.

치과 및 병원 기록 챙기기[편집]

Remember to obtain your family medical and dentist records - if any - before leaving.

자녀들 학교 등록 해지 하기[편집]

Remember to notify your children’s school, kindergarten or other care arrangement that you are going to leave. The term of notice is generally one month but varies from place to place.

You can also deregister from municipal childcare services via Borger.dk. Most of the online self-services are in Danish, however, you can get help to fill in forms and online applications at your local citizen service center.

은행 계좌 및 보험 정리[편집]

은행 계좌 및 보험을 정리하기.

연금 정리하기[편집]

You can have your pension paid out abroad. Please contact your pension company, your pension fund or your financial institution in order to learn more about your pensions.

Please notice that you can not have your ATP Livslang Pension paid out if you leave Denmark. Read what to do at ATP Livslang Pension.

세금청에 고지하기(세금 환급)[편집]

SKAT 세금청에 떠난다는 내용 고지하기.(떠난다고 이야기를 해야 세금을 정산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세금_환급(Tax_refund) 을 참조.

휴가비 정산[편집]

휴가비 정산받기.

차량 등록 해지[편집]

차량 등록 해지 하기.

출국 날짜[편집]

기존 쉥겐조약을 따른다면, 원래는 장기비자가 만료된 시점에서 무비자 체류도 끝나는 것이 원칙이었었는데, 2015년 2월 말에 체결된 새로운 EU쉥겐 조약에서 장기비자가 끝난 시점에서 무비자 체류기간이 시작되는 것으로 규칙이 바뀌었다.

즉, 워킹 홀리데이와 같은 장기비자의 경우 무비자 체류기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자세한 내용은 여행 비자(Visa-free travel) 를 참고하자.

다른 나라 워홀 비자 신청[편집]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1. http://whic.mofa.go.kr/contents.do?contentsNo=4&menuNo=6
  2. http://www.nyidanmark.dk/en-us/coming_to_dk/working_holiday/working_holiday.htm
  3. http://www.nyidanmark.dk/en-us/coming_to_dk/working_holiday/south_korea.htm, 덴마크 공식 워킹 홀리데이 안내 홈페이지
  4. http://www.nyidanmark.dk/en-us/coming_to_dk/working_holiday/south_korea.htm
  5. http://www.whic.kr/infodesk/notice/?mode=view&BIdx=8241&p=1&f=Title&q=%EB%8D%B4%EB%A7%88%ED%81%AC&cid=NOTICE
  6. http://www.nyidanmark.dk/NR/rdonlyres/E054133F-BE8D-4798-AC47-FAF9BAC6F3EB/0/wh1_en_residence_permit_working_holiday.pdf
  7. http://blog.naver.com/jongien/30188583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