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

우뎅이 - 우리들의 덴마크 이야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편집]

덴마크에서의 전자제품 정보 정리

공통[편집]

  • TV 및 Video 방식 : PAL 방식
  • 덴마크 전기시스템 : 230V/50hz[1]
  • 우리나라 전기 시스템 : 220v/60hz
전기 시스템의 경우, 미묘하지만 차이가 있다. 220v/60hz 와 230v/50hz. 그리 큰 차이는 아닌 것 같지만 전기적으로는 매우 큰 차이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주로 노트북 전원 어댑터, 전기장판 등이 고장이 잘 난다.

주의사항[편집]

반드시 230v/50Hz 겸용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유럽으로 수출되는 전자제품의 경우 230v/50Hz 을 지원하지만, 반드시 확인히 필요하다. 특히 중국에서 생산되어 우리나라로 수출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원가 절감을 위해 220v/60Hz 만을 허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덴마크로 올때 전기장판이나 밥솥, 고데기 등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은데 유럽 전기 표준을 지원하지 않는 제품이면 반드시 문제가 생긴다.

전기 장판과 같이 열을 발생시키는 제품들은 전기의 볼트/주파수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설계된 전기 입력과 다를 경우, 쉽게 고장이 난다.

전기 장판의 경우, 한 계절을 사용하고 나면 고장이 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처음에는 잘 작동이 되는 것 처럼 보인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1 ~ 3 단과 같이 낮은 온도로 설정하기만해도 굉장히 뜨거워지는데, 이는, 기기의 온도 조절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즉, 기기에 과부하가 걸린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전기장판은 기기가 잘못되면 고장이 나는 경우에서 멈추게되지만, 안전장치가 되어 있지 않는 제품의 경우, 화재로까지 연결될 수 있기에 정말 조심해야 한다.(과부하 -> 컨트롤 불능 -> 온도 상승 -> 화재 발생)

또한 한국에서 가져온 밥솥도 같은 증상으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제품 자체 뿐만 아니라 전기 배선에도 똑같이 과부하가 걸리게 된다.

우리나라 전기 콘센트에 미국 제품(110v) 를 연결해서 사용 할 경우, 잘못하면 두꺼비집 전기 차단기가 작동하는 경우와 비슷하다.

그리고 전기 배선이 노후화된 곳이면 이런 부하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정말 위험하다.

즉, 사용하는 전기 제품에 당장은 문제가 안 생기더라도, 집 안 어딘가에 오래된 전선이 녹아 불이 날 수도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쿠쿠 5인용 밥솥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다른 워홀러에게서 중고로 구입하고 1년 정도 사용했습니다.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한번 사고가 났습니다.

사고가 난 당일, 저녁때 밥을 해서 먹고, 보온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나중에 무슨 타는 냄새가 나더군요.

무슨 냄새지? 하고 있었는데.. 확인해보니 밥솥에 이상이 생긴거였습니다. 

밥솥에서는 회로 타는 냄새가 심하게 나고 있었고, 약간의 연기가 나는 듯 했습니다. 밥솥의 상태를 알려주는 표시창에서는 에러 표시가 나있었습니다. 그리고 삐-삐- 하는 경고음이 계속 울리고 있었습니다.
급하게 플러그를 빼고, 안에 남아있는 밥을 확인하니, 과열된 흔적(밥이 누룽지가 되어있었습니다)이 있었습니다.

저녁때 다들 깨어있는 시간에 발생한 일이라 큰일은 없었지만 만약 자는 도중에 이런 일이 발생했다면 어찌되었을지 아찔하네요.

기존에 사용하던 물품 버리기[편집]

사는 지역이나 아파트에 따라 각기 다른 쓰레기 수거방식이 있다. 따라서, 냉장고와 세탁기등과 같이 크기가 큰 가전제품을 버리는 것에 주의가 요하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 재활용 쓰레기를 버리는 곳에 직접 가서 버려야 하는 경우도 있다. 혹은 아파트에서 따로 일괄적으로 모으는 창고가 있을 수도 있고, 혹은 일주일/한달에 한번씩 수거 차량이 와서 도로에 있는 쓰레기를 가져가는 곳도 있다.

혹은, 새로운 전자제품을 살 경우, 기존에 있던 전자제품을 같이 수거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물론 별도 비용이 든다).

싸게 전자제품 사는 법[편집]

  • 온라인/오프라인 매장에서 원하는 제품 확인
  •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최저가 확인(주의: 배송비용과 배송 날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함)
  • 주문 및 결제

Elgigaten[편집]

FONA i Lyngby

Elgiganten i Lyngby[편집]

Lyngby Storcenter 1, Klampenborgvej 248, st., dør 130, 2800 Lyngby

FONA[편집]

2016년 8월부터 Elgiganten으로 흡수됨

ComputerCity[편집]

ComputerCity i Lyngby

ComputerCity Denmark[편집]

Jernbanepladsen 1, 2800 Kongens Lyngby

Whiteaway[편집]

Komplett[편집]

전자제품 가격 비교 사이트[편집]

참조[편집]

  1. https://www.quantumbalancing.com/worldelectricity/electricityif.htm